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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ISO 26262] ISO262 정의 - 기능 안전(Functional Safety)

안녕하세요, 엔지니어 블로그의 글렌입니다.
점차 차량의 복잡성 및 부가 기능이 증대하면서, 시스템 장애와 고장이 일어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를 보증할 수 있는 자동차 분야의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표준인, ISO 26262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ISO란?


- ISO는 International organiztion for Standardiztion의 약어(Abbreviation)로, '국제 표준화 기구'를 뜻합니다.

 

 

[그림1] 국제 표준화 기구(ISO(출처 : 위키피디아)

 

-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관으로, 이름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이 국제 규격을 제정합니다.
- 1947년에 설립되었으며, 나라마다 다른 산업, 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합니다.

 


2) ISO 26262란?


- 상기의 ISO가 자동차 분야의 전기 / 전자 시스템에 관한 기능 안전을 국제 규격으로 제정한 것입니다.

 

 

Part 1. 용어집 (Vocabulary)
Part 2. 기능 안전 관리 (Management of functional safety)
Part 3.
컨셉 개발
(Concept phase)
Part 4. 시스템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system level)
Part 7.
생산 및 운용
(Production and operation)
Part 12.
2륜 자동차
(Adaptation of ISO 26262 for Motorcycles)
Part 5.
하드웨어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hardware level)
Part 6.
소프트웨어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software level)
Part 8. 지원 프로세스 (Supporting processes)
Part 9. ASIL 지향 및 안전 지향 분석 (ASIL-oriented and Safety-oriented analysis)
Part 10. ISO 26262 가이드라인 (Guideline on ISO 26262)
Part 11. 반도체 가이드라인 (Guidelines on application of ISO 26262 to Semiconductor

 

- 2011년에 1st Edition( ~ Part 10.)이 제정되었으며, 2018년에 2nd Edition(Part 11.12.)이 제정되었습니다.
- 자동차 제조사들은 ISO 26262에 준거하여 전기 / 전자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3) ISO 26262가 제공하는 기능


- 자동차 안전 라이프사이클(관리 - 개발 - 생산 - 운영 - 서비스 - 폐기) 및 해당 라이프 사이클 단계 동안 필요한 활동에 적합하게 구성된 지원을 합니다.

 

 

[그림2] 자동차 안전 라이프사이클 지원

 

- 전체 개발 프로세스(요구사항 지정, 설계, 구현, 통합, 확인, 검증, 구성 등의 활동 포함) 의 기능 안전성 측면을 다룹니다.

 

 

[그림3] 개발 프로세스 예시

 

- 위험등급(ASIL,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을 판정하는데 필요한 자동차 고유의 위험 기준 방식을 제공합니다.

 

[그림4] ASIL 등급

 

- ASIL을 활용하여 허용 가능한 잔여 위험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품목별 안전 요구사항을 지정합니다.
- 충분하고 허용 가능한 수준의 안전이 달성됨을 보장할 수 있도록 검증 및 확인에 필요한 조치를 제공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