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 블로그의 글렌입니다.
점차 차량의 복잡성 및 부가 기능이 증대하면서, 시스템 장애와 고장이 일어날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를 보증할 수 있는 자동차 분야의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 표준인, ISO 26262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ISO란?
- ISO는 International organiztion for Standardiztion의 약어(Abbreviation)로, '국제 표준화 기구'를 뜻합니다.
-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정부기관으로, 이름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이 국제 규격을 제정합니다.
- 1947년에 설립되었으며, 나라마다 다른 산업, 통상 표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을 개발하고 보급합니다.
2) ISO 26262란?
- 상기의 ISO가 자동차 분야의 전기 / 전자 시스템에 관한 기능 안전을 국제 규격으로 제정한 것입니다.
Part 1. 용어집 (Vocabulary) | |||
Part 2. 기능 안전 관리 (Management of functional safety) | |||
Part 3. 컨셉 개발 (Concept phase) |
Part 4. 시스템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system level) |
Part 7. 생산 및 운용 (Production and ope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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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2. 2륜 자동차 (Adaptation of ISO 26262 for Motorcycles) |
Part 5. 하드웨어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hardware level) |
Part 6. 소프트웨어 레벨에서의 제품 개발 (Product development at the software leve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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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8. 지원 프로세스 (Supporting processes) | |||
Part 9. ASIL 지향 및 안전 지향 분석 (ASIL-oriented and Safety-oriented analysis) | |||
Part 10. ISO 26262 가이드라인 (Guideline on ISO 26262) | |||
Part 11. 반도체 가이드라인 (Guidelines on application of ISO 26262 to Semiconductor |
- 2011년에 1st Edition( ~ Part 10.)이 제정되었으며, 2018년에 2nd Edition(Part 11.12.)이 제정되었습니다.
- 자동차 제조사들은 ISO 26262에 준거하여 전기 / 전자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3) ISO 26262가 제공하는 기능
- 자동차 안전 라이프사이클(관리 - 개발 - 생산 - 운영 - 서비스 - 폐기) 및 해당 라이프 사이클 단계 동안 필요한 활동에 적합하게 구성된 지원을 합니다.
- 전체 개발 프로세스(요구사항 지정, 설계, 구현, 통합, 확인, 검증, 구성 등의 활동 포함) 의 기능 안전성 측면을 다룹니다.
- 위험등급(ASIL,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을 판정하는데 필요한 자동차 고유의 위험 기준 방식을 제공합니다.
- ASIL을 활용하여 허용 가능한 잔여 위험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품목별 안전 요구사항을 지정합니다.
- 충분하고 허용 가능한 수준의 안전이 달성됨을 보장할 수 있도록 검증 및 확인에 필요한 조치를 제공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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